본문 바로가기
생각

유전자 변형 식품 반대 찬성 입장 총정리

2017. 6. 28.

GMO라고 불리는 유전자 변형 식품 반대 입장이 많아지고 있지만, 찬성 측 입장도 팽팽한데요. 요즘에는 토론주제가 비슷비슷해서 좀더 신선한 이런 GMO논쟁이 자주 나오는 편인데, 그렇다면, 찬반 입장 각각은 어떤 주장을 펼 수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GMO 반대]

1. 새로운 병이 생기는 이유?

현대 의학이 발달하면서 옛날에 치료하지 못했던 많은 질병들이 해결이 되고 있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질병들이 생기고 있다. 왜일까? 유전자 변형 식품 반대 론자들은 현대에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는 GMO식품들이 바로 그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것이 프랑스 연구팀이 미국 학술지에 기재한 내용인데, gmo옥수수와 콩을 200마리 쥐에게 2년동안 먹였더니 암컷의 70퍼센트가 종양이나 암에 걸려 죽었고, 30%의 수컷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유전자 변형 식품 찬성론자들은 건강에 큰 이상이 없다고 주장하는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자본력과 로비 의혹이 있다고 본다.



2.GMO의 본산지 미국에서 조차 꺼리기 시작했다.

대량농업으로 큰 농업대국인 미국은 대부분 유전자변형식품이었으나, 최근들어 유기농식품만 판매하는 상점이 생기는 등 GMO를 피하려는 증상을 보이고있다. 따라서 이는 원산지 소비자 조차 안전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형국이기때문에 분명 확실한 연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유전자 변형 식품 반대를 해야한다.

3.환경을 파괴한다.

GMO를 쓰면 농약도 안 쓰고 해서 환경이 보호된다고 유전자 변형 식품 찬성 론자들은 주장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gmo도 농약을 써야하고, 그 주변 작물들도 유전자 변형이 일어나서 더 강력한 농약을 써야하는 슈퍼잡초같은 것이 등장에 환경이 파괴된다.



4.생산력 증대로 일시적이다.

gmo를 사용하면 생산량이 증가한다는 것이 찬성론자들의 대표적인 주장인데, 처음에만 그렇고, 복제동물처럼 후손으로 갈수록 개체수가 줄어든다는 보고가 있다. 현재 유전자 조작으로 복제된 동물은 자손을 낳을 수 없다. 이처럼 유전자 조작은 불완전한데, 이것을 곡물에 적용해서 보편화 된다면, 먼 미래에 곡물종자도 씨가 말라 오히려 생산량 감소로 고통을 얻을 것이다.

[GMO 찬성]

1. 근거없는 두려움이다.

유전자 변형 식품이 건강에 안좋다고 하는 사람들은 과학에 대해서 비판적인 사람들이 많다. GMO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으로 이를 반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실제로 많은 연구 결과에서 아직까지 특별한 이상을 감지 하지 못했고, 신종 질병과 GMO와의 상관관계도 밝혀진게 없다.

2.식량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

기존에 농업혁명이후 제조업이나 철강, IT로는 발전이 빠르게 되었으나, 농업에 대해서는 발전이 더딘게 사실이다. 왜냐하면 농업은 땅의 범위를 얼마나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생산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갈수록 인구밀도가 높아지고, 농지가 줄어드는 현실에서 좁은 땅에 병충해에 잘 걸리지 않고 가장효율적으로 자라는 GMO는 식량 생산량 증대와 식품 가격 절감에 이바지 하고 있다.

3.환경을 지킨다.

유전자 변형 식품 찬성을 하는 입장에서 gmo는 과다한 농약 사용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병충해에 강하게 만들어진다. 따라서 기존이 인간들이 농약으로 오염시켰던 환경을 보호 할 수 있다. 또 gmo가축의 경우에는 배설물을 적게 배출하도록 하는 등의 조작을 통하여 메탄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는 등 환경이 이바지 할 수 있는 진보된 기술이라는 점에서 필요하다.


[절충안 - 사회 경제적 시스템에서 선택할 수 있게 해야..]

사실 가장 간당한 방법은 소비자가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국내 GMO의 문제점은 정보제공의무가 없다는 것에 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먹는 식용유마저 유전자변형식품으로 만들어진 것인데, 이 사실을 모르고 먹는 사람들이 많은 것처럼, 유전자 변형 식품 반대 하는 사람들 조차 뭐가 GMO식품인지 몰라서 의도와 다르게 먹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법적으로 이런 GMO 식품을 표기의무화 하여,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도록하고, 자연스레 필터링과 퇴출이 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의 큰 문제점은 우리나라는 GMO 수입 상위권 국가에 속할 정도로 상당량의 제품들이 GMO라는 것이다. 아무래도 가격대 성능비가 좋기 때문일텐데.. 이 부분도 정보 공개를 한다면, GMO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그 식품만 피할 것이고, 이런식으로 찬반 갈등이 생길 필요없이 선택하는 시장으로 바뀌어간다면, 보다 원만한 해결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