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고는 이유 7가지 정리~!

2016. 12. 29.

저희 아버지께서는 코를 심하게 고시는 편인데요. 체형도 뚱뚱하지 않고 마른 편인데, 코고시는 소리에 어머니가 잠을 못 주무실 정도입니다. 옛날에는 일이 피곤하셔서 그러시나 하고 말았는데, 요즘에는 코고는 이유가 다양할 수 있다는 보도가 자주 나오면서,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찾아봤어요. 여러분도 어디에 해당하는지 잘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스트레스성 코골이

당연한 말이겠지만, 과로로 인해서도 충분히 코골이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너무 피로해서 뻗어버리는 경우에 코고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곤 하는데요. 이렇게 되는 이유는 평소에 우리 의식이 깨어있을때는 몸의 일부가 긴장이 되어있는 채로 유지되는데, 너무 피곤해서 잠을 깊게 주무시게 되시면, 온몸의 근육이 풀리고, 이로인해 기도나 비강쪽 이 좁아지면서, 코골이는 하게 되는 것이죠.

2. 편도 비대증.

하지만 어린 아이인데 코골이를 심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편도선이 심하게 커져 있지 않은지 확인해봐야합니다. 편도가 커지면 자연스럽게 나이가 어려도 코고는 이유가 될 수 있으며 심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산소결핍이 이어서 지적 발달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유전적 체형

사람에 따라서는 콧구멍이 좁은 편인 사람들도 꽤 많은데 이런 사람들은 수면중에 코골이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는 코에 이물질이 자주 쌓여 심하게 굳어버리는 경우에도 입구가 좁아져 입으로 자꾸 숨을 쉬게 되고, 코를 골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영향이 없더라도, 성형수술같은 인공수술로 인해서 코를 골 수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양악 수술로 턱이 좁아지는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술담배

항상 모든 병의 근원으로 나오는 술과 담배인데요. 코고는 이유로는 상당한 근거가 있습니다. 흡현과 잦은 음주는 숨쉬는 곳과 관련된 조직을 붓게 하게 때문에 음주 후에 담배까지 핀 상태에서 숙면을 취하게 되면, 부은 조직으로 숨을 쉬므로 코를 골 수가 있다는 것이죠.

5. 잘못된 수면 자세

베개를 잘못사용하면 코를 골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베개는 뒤통수 아래를 받쳐주어 약간 고개를 위로 들게 끔해야하는데요. 너무 높은 베개도 오히려 좋지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이 코를 만약에 심하게 골면 적당한 베개로 교체하거나 잠자는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것만으로도 코고는 걸 신속히 막을 수 있습니다.

6. 노화

나이가 드는 것도 서러운데 코를 고는 이유가 노화라니 조금 서럽죠? 하지만 스트레스성 코골이와 비슷하게 나이가 들면, 근육이 이완되고 늘어져서 코골이가 쉬운 체칠이 됩니다. 따라서 미리 운동을 꾸준히 해주고 안티에이징을 하는 노력을 기울여서 조금이나마 예방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7. 살이 쪄서..ㅠ

최근 몇년 사이 가장 큰 코고는 이유로 주목 받고 있는 것이 비만입니다. 살이 찌다보면 기도부분에 있는 조직도 불어나기 때문에, 숨쉬는 구멍이 좁아져서 코를 골게 된다고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비만체형인데 코를 곤다면, 일단 의학적인 치료보다는 체중감량부터 해보시고, 특히 마른 비만인 분들은 스스로가 비만인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배만 볼록 나온 복부비만도 내부 조직은 살이 쪄서 코골 수 있으니 일단 보통체형으로 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