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금연후 신체변화 6가지 정리~!

2016. 6. 24.

요즘에 담뱃값이 많이 오르다보니 금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진작 마음처럼 금연에 성공할 수 있었다면, 세금 덩어리인 담배를 굳이 몇 십년동안 피진 않았겠죠? 또한 니코틴 등 물질때문에 금연후 신체변화로 인해 의지가 아무리 강해도 끊기가 쉽지 않은데요.  하지만 그래도 금연을 위해서 노력하는 여러분들을 위해서 만약 금연을 시작하게 된다면 우리몸에 어떤 신체변화가 오는지, 왜 금연을 해야하는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혈관과 관련된 다양한 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우리 몸의 혈액은 항상 적당한 농도로 흘러야 좋은데요. 흡연을 하게 되면, 피가 끈적끈적해지고 뭉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흡연시에 마시게 되는 일산화탄소화 니코틴 때문인데요. 따라서 계속해서 흡연을 하시면서 기름진 음식까지 같이 드시면 심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금연을 한다고 해도 거의 한해가 지나야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해요.

▣폐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흡연하면 대표적으로 나빠질 것이라고 생각되는 곳에 폐인데요. 당연히 연기를 그대로 마시는 것이기 때문에 비흡연자보다 폐질환이 더 잘걸리고, 실체로 폐병으로 사망한 사람중에 80%가 흡연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비흡연자보다 폐와 관련된 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10곱절 정도 높다고 하니 우리가 금연해야 할 가장 큰 이유가 될 수 있겠죠. 하지만 금연후 신체변화로써 폐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까지 대략 10년 이상이 걸린다고 합니다. 흡연기간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말이죠.

▣ 발기부전이 호전됩니다.

예상외로 흡연이 성기능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들은 적은 것같은데요. 흡연 자체가 남성호르몬 분비를 억제시키고 발기력이 짧아지는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흡연의 부작용은 금연 후 약 3~4개월이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치아 질환이 급격히 좋아집니다.

콜라나 커피가 치아 변색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흡연도 여기에 꽤 많은 영향을 주죠? 이 뿐만 아니라 잘 보이지 않는 치주부분에도 병이 생길 가능성을 높이고, 무엇보다 구강에 악취가 가시지 않아서, 특히 여성흡연자의 경우에는 흡연후에 향수를 굉장히 많이 뿌리시는데요. 금연을 하게 되면 가장 빠르게 효과가 나타나는 부분이 구강악취제거랍니다.

▣칙칙해진 피부가 다시 밝아지고 건강해집니다.

소위 골초라는 말을 들은 분들의 피부를 보시면 대부분 검고 탄력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의학적으로도 설명이 되는데, 흡연으로 인해 비타민이 파괴가 되는데, 이 비타민들이 피부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여기에 음주+흡연까지 하시고 계시다면 정말로 최악의 상황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항상 의사들이 어떤 질병이든 건강예방을 위해서 금연과 금주를 권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비흡연자 수준으로 돌아오는데 무려 15년이란 시간이 걸립니다.

흡연이 각종 질환을 생긴다는 사실은 아실껍니다. 그런데 금연후 신체변화가 생기면서 이런 모든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15년 가까이 걸린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말을 들으면 그냥 한번 사는인생 피우고 살까? 라는 생각도 들기 마련인데요. 그래도 희망을 가지세요.

금연을 시작한 뒤 8시간 후부터는 혈중 산소량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하루만 지나도 몸속에 있던 안 좋은 일산화탄소가 대거 빠져나간다고 해요. 사실 이때가 금단현상으로 가장 힘이 들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약 한달이 지나면 가래 끓는 것도 많이 사라진다고 하니, 조금씩 변하는 내 신체변화를 느끼는 보람으로 꼭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