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하드디스크 용량 늘리기 확실한 방법입니다

2015. 8. 11.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드디스크 용량 늘리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최근에 SSD를 많이 사용하시죠? 그래서 용량이 상단히 제한적입니다. 128gb정도 쓰시는 분도 있고 일반적으로 80기가짜리를 쓰시죠. 거기에 백업용량 떼어놓고 하면 금방 용량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삭제도 해보고 하지만 무엇이 용량이 큰지 잘 모르겠죠? 그런데 우리가 모르게 windows폴더가 용량을 증식해가고 있었습니다. 분명 설치할때는 10기가 정도였는데 저는 지금 30기가가 넘어가고 있네요. 그래서 확인해보았더니 문제는 따로 있었습니다.


windows 폴더안에 winsxs라는 폴더가 있는데요. 

 이 놈이 자꾸 증식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무려 13기가나 먹고 있네요.

 찾아보니 저 폴더는 윈도우 업데이트랑 관련된 파일이라고 합니다.  




TEMP폴더처럼 막지우면 부팅이나 

업뎃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아니 그럼 어떻게 이놈을 다이어트시킬수 없을까? 

생각해서 찾은 결과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키보드에 윈도우시작버튼과 R키를 

동시에 누르면 위처럼 실행창이 뜹니다.  

여기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도스창이 뜰겁니다. 그 다음에는


DISM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위의 한줄을 복사한다음에 도스창에서 반드시 

마우스 우클릭-붙여넣로 넣어주세요.

(컨트롤 브이 안먹혀요)


저는 이미 한번 해서 이렇게 뜨는데요. 여러분이 실행하시면


Microsoft Windows [Version 6.2.3412]
Copyright (c) 2009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Users\minu>DISM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
버전: 6.2.7200.57535
이미지 버전: 6.3.7654.24960
서비스 팩 설치 시 만들어진 백업 파일을 제거하는 중입니다.
[==========================100.0%==========================]
서비스 팩 정리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뜰껍니다. 그게 완료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이제 winsxs폴더를 보면 용량이 조금 줄었을꺼에요.

하지만 이 기능은 이렇게 복잡하게 쓸필요가 없답니다.




하드디스크 속성에 가시면 디스크 정리 버튼이 있습니다.

누르면 한참동안 스캔을 하는데요.

기다리시면 오른쪽 화면처럼 창이하나뜹니다.

작제할 파일 목록에 모두 체크한다음에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꽤 많은 용량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디스크 정리 창에서 기타옵션 탭을 누르면

 시스템 복원 관련 옵션이 있는데요.

이거는 뭐냐면 윈도우가 고장났을때 

과거로 돌아가는 타임머신같은겁니다.

그런데 과거시점이 하나씩 생길때마다 용량을 차지합니다.

정리를 누르면 최근 1개의 시점 빼고 삭제합니다.


그렇게 한결과 저는 4기가에서 8기가로 늘어났습니다.




하드디스크 용량 늘리기의 다른 포스팅을 

보면 파일정리 프로그램을 깔라고 하는데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 소프트웨어는 

편리는 하겠지만 굳이 필요는 없어요.

윈도운 기본기능만으로 충분하답니다.

댓글